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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온스테이지 X Sound Play Day 2 관람 후기 ~~
    카테고리 없음 2020. 2. 7. 09:20

    이 20일 4년 국한 대중 소음 악상 선정 위원회는 '네이버 온스테지'을 받고 한정 대중 소음 악상 특별상 수상자로 지명했다. 국내 소음악 장면에서 주류와 비주류를 넘어 국한소음악에 대한 의미와 가치 증명을 기치로 하는 국한대중소음악상에서 아티스트가 아닌 단체를, 그것도 해당 단체의 특정 프로그램을 수상자로 선정한 것은 이례적이었다. 당시 누구보다 '온스테이지'를 즐기고 가치를 높이 평가했던 스스로도 이 시상에 강하게 공감하고 '온스테이지'의 수상을 축하했다.제일 괜찮은 온스테이지의 하과인 잠비과인이 'Connection'


    수많은 영상 콘텐츠가 범람하는 가운데 오히려 덜 알려진 실력파 가수들을 계속 발탁하겠다는 온스테이지가 대중의 감정을 사로잡는 이유는 분명했습니다. 메이저와 마이 당신 취향을 불문하고 대중의 눈을 사로잡는 확실한 시각적 멋의 감각적인 영상과 이에 부대되는 좋은 음악이 그것이다. 좋은 음악은 반드시 보장되어야 할 핵심요소이긴 하지만 가장 먼저 사람들을 끌어당긴 것은 분명한 시각이었다. 이런 방식 덕분에 좋은 음악은 먼저 갖췄지만 그럴듯한 라이브 무대를 갖지 못했거나 고퀄리티 영상 콘텐츠로 대중들에게 친숙하지 못했던 많은 보석들이 온무대를 발판으로 빛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장르를 불문한 온스테이지의 오퍼는, 취향의 편식이 특히 격렬한 음악 장르내에서, 타 장르의 팬이 new 장르에 접근하는 new 창구가 되었다.한국 대중 음악 상 문제에서 앞서고 5년이 지났다. 온스 테이지는 하나 0주년을 앞두고 있어, 이 무대를 거친 아티스트는 바로 아마 수백 팀에 이르는 것. 그러나 솔직히 온스테이지 영상 콘텐츠와 그 파급력은 예전만 못하다. 20하나 8년'온스테지 2.0'에서 '감각적 영상 연출'대신'원 테이크 라이브 영상'에 조정된 new콘셉트는 기존 온스테지 영상에 적응한 시청자에게 아쉬움을 준 것이 사실임. 그러나 이를 보완이라도 하려는 것 같게 들렸다 지난해 처음 론칭을 보이고 올해 다시 돌아온 20하나 9년'온스테지 X'무대의 소식은 가뭄에 단비처럼 안도의 한숨을 쉬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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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간과 청각은 미적 추구가 인간의 신체 중 가장 자연스럽고 보편적인 감각이다. 오감 가운데 유일하게 단둘이 보도예술이 존재하는 것은 그래서다. 그러나 구체적인 서사로 이어지지 않은 개별 시간과 청각을 하나의 예술로 완성하는 것은 기대와는 달리 쉽지 않다. 물론 주로 하나 960년대에 힘을 들인 조사 sound악계와 최근까지 도전을 계속하고 있는 미술계가 사운드 아트라는 이름으로 전통적 sound를 공연과 미술 전시와 차별화된 인터랙티브 장치를 통하여 시간과 청각의 사이에 서사 이외의 다리를 만들어 시청각 예술의 외연을 확장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다소 난해한 링크와 관객에게 능동적 참여를 요구하는 낯선 참여 환경 및 매체 때문에 순수 예술로서만 향유된 측면이 적지 않다. 순전한 대중 sound악을 도구로 간단하고 익숙한 방식으로 시도한 온스테이지 X Sound Play의 협업이 특별히 비춰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더구나 이것은 온스 테이지 2.0이전 온스 테이지의 의미를 되새기는 기획으로도 있었습니다.중요한 것은 바로 매개체다. Sound Play는 어느 것 하나 사장되지 않고 시간과 청각을 효과적으로 매개하기 위해 다양한 장치를 마련했습니다. 그 중 하나는 가수들의 존재였다. 이전 온무대를 거쳐 관객에 익숙한 아티스트들을 초청해 새로운 공간과 무대로의 거리를 좁혔다. 이들이 스타라고 할 수 없는 장면의 숨은 강자들이라는 점은 온스테이지 브랜드는 물론 공간의 콘셉트와도 맞아떨어진다. 여기에 관람료를 폐지하고 문턱을 오전 중으로 한 것도 관객 구성에 도움이 됐다. 결과적으로 청중이 라인업에 포함된 가수들의 소수 마니아 팬들만 몰리는 것이 아니라 sound로 무대가 오직 가수 단독의 빛나는 공간으로 전락하거나 무대 이외의 공간이 빛을 잃지않고 관객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공간 곳곳으로 분산됐다. 그렇게 배치된 공간은 하나산성과 특수성 사이에 머물러 자유로운 공연장의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긴 터널처럼 만들어진 입구와 내부구조는 공연전시장 외부와 내부를 제대로 구별하면서도 정연한 연출 덕분에 과도한 환상과 부담을 주지 않았다. 가장 깊숙한 곳에 위치한 공연장에서 쉽게 관람할 수 있는 위치에 작품이 놓여 있었고, 노래와 노래가 틈날 때마다 사람들이 자리를 옮겨가며 작품을 관람할 수도 있었다. 뮤지션들의 정체성을 그대로 반영한 비주얼 아티스트들의 해러스트도 공간에 대한 사랑스러운 매력을 더했습니다. 다만 받자마자 가방에 넣어 버리는 기념품이 아니라 이를 실크스크린으로 새긴 탬버린을 지참시키고 그 공간에서만 이어지는 공연의 의미를 더한 아이디어도 귀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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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아티스트들의 무대가 모두 이날의 주인공이 됐다는 점입니다. 비록 첫 시발 공연은 관람하지 못했지만 2첫 공연은 마치 하 쟈싱의 잘 짜인 소설의 줄거리처럼 긴장을 닫고 해결하는 무대 셋리스토으로 이 콤오레강망의 장소성을 부여했습니다. 맨손이었던 제이클레프가 분위기를 이끌었고 히피는 집시했지만 반전을 주었다면 베빌론이 화사한 마무리를 한 느낌입니다.첫 순서로 편안한 복장으로 등장한 제이클레프는 무심하게 자유분방한 무대 사용과 제스처로 무대를 가득 채웠고, 제이클레프의 무대 사방을 장식한 조각된 이미지들은 그의 개성적인 싱잉 랩 퍼포먼스를 도와 세련되면서도 로맨틱한 무대를 완성했습니다. 담이어 보컬의 Sep가 진한 마이를 입고 등장해 반전을 예고한 히피는 집시였다의 경우 아니나 다를까 특유의 싸늘하게 가라앉는 몽환적인 무대를 통해 관객들의 몰입감을 높였다. 배경도 음악의 검토적 분위기에 걸맞게 기하학적이고 추상적인 쌈마지가 부유해 긴장감을 자아냈다. 각각의 무대에 대한 개인의 취향에 따라 취향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만, 적어도 분위기에 있어서 하이라이트는 베이빌론입니다. 화려하게 프린팅된 옷에 더해 창백한 머리로 등장한 베이빌론은 그날의 어떤 무대보다도 꽉 찬 사운드의 곡으로 지금 첫 번째 주제인 힙합 R&B 장르 특유의 농염한 페스티벌 분위기를 고조시켰습니다. 그의 음악 비는 내리고 음악은 흐름의 음반 아트워크를 맡은 명민호의 수채화 같은 첫 라스트가 무대를 더욱 달콤하게 채운 것은 더 이상 줄거리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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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으로 접하는 온스테이지 영상은 여전히 그만의 개성이 뚜렷하다. 그러나 과거의 비주얼을 중점 요소였던 시기와 대조하면, 온스 테이지 2.0의 변화된 노선에 아쉬움이 전혀 남지 않은 것은 아니다. 다행히 이 날의 온스테이지 XSoundPlay의 무대는, 그러한 아쉬움을 약간 이과인마를 위로하는 기회가 되었다. 신선한 시각적 지각과 잘 아는 뮤지션들의 정겨운 정서적 반응이 만나는 곳으로 특별하지만 과도한 불편함과 경직된 관람 분위기가 생략된 마치 축제와 공연장, 전시장이 복합된 중간공간으로 예리하다. 이처럼 대중에게 더 쉽고 친근한 방식으로 시청각을 결합한 다양한 개방형 무대가 많이 생겨 인기를 기대한다. 기존 개념을 뒤집고 자극적으로 초월하는 것만이 의미 있는 도전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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